2022년 송년사

작성자 총무과 작성일 2023-01-03
존경하는 200만 도민 여러분!
다사다난했던 임인년(壬寅年)이 저물고 있습니다.
올해는 지난 4년의 성과를 바탕으로 민선 8기가 시작되는 해입니다.
민선 7기 ‘내 삶이 바뀌는 전남 행복시대’의 성공을 응원하고, 민선 8기 새로운 비전인 ‘세계로 웅비하는 대도약 전남 행복시대’의 힘찬 출발에 뜨거운 성원을 보내주신 도민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코로나의 긴 터널과 고물가고금리 등 어려운 여건에도 각자의 자리에서 꿋꿋이 전남발전에 힘써주신 도민 여러분께 깊은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정론직필로 애정 어린 비판과 격려를 해주신 언론인 여러분께도 고마운 마음을 전합니다.
역대급 태풍 힌남노와 유례없는 가뭄 등 어려운 상황에서도 헌신하는 자세로 소임을 다해주신 도와 시군 공직자 여러분께도 감사드립니다.

사랑하는 도민 여러분!
올 한해 전남의 100년을 이끌 새로운 성장동력이 확보되고, 코로나 극복을 위한 행복시책을 확대하는 등 ‘대도약 전남 행복시대’를 위해 우리 모두 열심히 뛰었습니다.
도민 여러분 덕분에 전남이 세계와 경쟁하고 세계로 웅비할 수 있는 탄탄한 기반이 마련되었습니다.

첫째, 전남 대도약을 견인할 국고예산을 대거 확보했습니다.
정부의 건전재정 기조에도 내년도 국고예산은 8조 6천 5백억원을 확보해 역대 최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차세대 그리드 반도체센터 구축, 그린수소 에너지 섬 조성,우주발사체 사이언스 컴플렉스 조성, 국립 심뇌혈관연구소 설립, 광양구례곡성 워케이션 조성 등 남부권 광역관광개발 선도사업, 농식품 기후변화대응센터 건립, 국립 난대수목원 조성 등 전남 대도약을 이끌 핵심 신규사업이 대거 반영되었습니다.
예산확보에 어려움이 예상된 노인일자리 지원, 지역사랑 상품권 발행 지원, 저소득층 난방비 지원 사업은 관련 예산 확보로 도민분들에게 힘을 드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우리 도가 주도적인 역할을 한 지방소멸대응기금은전국에서 가장 많은 3,080억 원을 확보했습니다.

둘째, 에너지신산업 등 첨단전략 산업의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최고의 인재가 모여드는 한국에너지 공대 개교, 1조 6천억원 규모의 우주발사체산업 클러스터 지정, 에너지 신산업허브 기반인 나주 에너지 국가산단 예타 통과, 미래차 전진기지가 될 개조전기차 규제자유특구 지정 등 미래 성장동력인 첨단전략산업 기반을 확보했습니다.
20억불 규모 데이터센터를 비롯해 이차전지, 수소산업 등 176개사와 10조원 규모의 투자유치를 체결해 전남의 대도약을 이끌 강한 동력을 마련했습니다.

셋째, 전남의 농축수산물과 관광자원이 세계에서 인정받고 있습니다.
전남 농축수산물의 세계화에 시동을 걸었습니다.농식품 기후변화대응센터 예타 조기 통과, 스마트팜 혁신밸리 준공, 남도장터 법인화 및 해외온라인 전용 쇼핑몰 개장으로 전남 농수산물의 고품질화브랜드화수출화에 탄력이 붙었습니다.
세계적인 해양관광 핫플레이스 기반이 확충되고 있습니다.해남 오시아노 리조트신안 자은 씨원리조트 등 명품 숙박시설이 속속 들어서고, 세계갯벌자연유산 보전본부와 국립해양수산박물관을 유치했습니다.
신안 퍼플섬은 UN 세계 최우수 5대 관광마을에 선정되었고,50세 이상이 선호하는 관광지로 17개 시도 중 1위, 소셜 아이어워드 관광부문 3관왕에 올라 매력 넘치는 세계적인 관광 1번지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전남이 중심이 되어 남해안을 세계인이 찾는 글로벌 해양 관광벨트로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도민 제일주의 실현으로 도민의 삶이 나아지고 있습니다.
청년들의 미래준비와 자립을 돕기 위해 청년 창농타운, 희망디딤돌 통장, 연 20만원의 청년문화복지카드를 지원했습니다.
전국 최초로 우리동네 복지기동대를 운영하고24시간 위기가구 지원 콜센터로 안전망을 강화했습니다.
건강한 노후를 위해 어르신 지킴이단을 운영하고, 홀로 사시는 어르신들에게 반려로봇을 보급했습니다.
급등한 면세유 인상 차액의 50%를 2차례에 걸쳐 지원했고, 농어업 재해보험료는 자기부담분을 20%에서 10%로 낮춰드리는 등 농어업인의 부담을 덜어드렸습니다.
장애인분들의 여행활동을 위한 당일 여행상품을 지급하고,이동이 어려운 분들의 발이 되고 있는 바우처 택시는 22개 전 시군으로 확대했습니다.
전국 최초 천원여객선 전 구간 운영으로 섬 주민의 불편을 덜어드렸고, 5호점을 개장한 공공산후조리원은 8호점까지 늘려가겠습니다.

다섯째, 새로운 지방시대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광주와 민선 8기 1호 상생협약인 ‘반도체 특화단지 조성’을 추진하고, 나주 혁신도시 상생발전기금 조성과 동복댐 상수원 공동관리 등 상생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경북과 ‘영호남 상생 비전선포식’, 경기도와 상생협약,부산경남과 ‘남해안 글로벌 해양 관광벨트 구축’ 상생협약 체결로 지방시대 중심이 되고 있습니다.
지역발전의 새로운 동력이 될 ‘전남 사랑애(愛)서포터즈 100만명 육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전남북 광주, 부산울산경남, 제주를 하나의 경제권으로 아우르는 남부권 영호남 초광역 메가시티를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여섯째, 도민의 염원인 현안사업들이 해결되었습니다.
우리 도가 건의하고 제정에 앞장선「인구감소지역지원특별법」은 5월에,글로벌 해양관광 기반이 될「여수박람회특별법」개정안은 10월에 국회를 통과했습니다.
74년 만에 정부차원에서 여순사건 희생자 마흔 다섯분이 처음으로 결정돼 한 맺힌 아픔과 고통의 세월에 대한 보상의 길이 열렸습니다.
희생자와 유족분들의 실질적 명예회복과 지원을 위해 조사기간이 하루빨리 연장되도록 특별법 개정에 앞장서겠습니다.
‘전남행복시대’를 지지하고 성원해 주시며‘더 큰 미래, 위대한 전남’의 힘찬 발걸음에 동참해 주신 도민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영민한 검은 토끼의 해 ‘계묘년(癸卯年)’ 새해가 밝아오고 있습니다.
올해를 전남이 세계와 경쟁하는 대도약의 원년으로 삼겠습니다.
전남은 세계가 주목하는 무한한 잠재력과 가능성을 가진 희망과 기회의 땅이자 세계로 웅비하는 미래의 땅입니다.

글로벌 해상무역으로 세상을 바꾼 장보고 대사,세계 제일의 고려청자를 빚어온 강진 도요지의 명장들, 세계 최초 철갑선인 거북선을 건조한 나대용 장군, 명량대첩을 승리로 이끈 좌수영 수군 승전역사의 주인공 등 세계와 경쟁해 온 선조들의 저력이 우리에게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

세계 최초 첨단 친환경 LNG 선박 건조와 누리호의 성공적인 발사로 대도약의 기반을 갖췄습니다.
남해안의 수려한 경관과 보석같은 섬,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갯벌, 세계인의 입맛과 식탁을 사로잡고 있는 농축수산물과 남도음식은전남만이 가지고 있는 세계적인 경쟁력입니다.
글로벌 경쟁력과 세계로 웅비하겠다는 자신감을 바탕으로‘세계 일류와 경쟁하는 글로벌 도정’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전남을 ‘대한민국 균형발전의 중심지’로 만들고,도민들에게 힘이 되는 ‘따뜻한 행복공동체 전남’을 건설하겠습니다.

먼저, 세계로 우뚝 서는 글로벌 전남을 실현하겠습니다.
30조원 규모의 첨단전략산업 투자유치, 첨단 반도체 특화단지, 우주 발사체 특화 국가산단 및 클러스터 조성, 우주발사체 사이언스 컴플렉스 등을 구축해 미래 첨단산업을 선도하겠습니다.
에너지 대전환 시대, 글로벌 에너지 중심지로 도약하겠습니다.세계 최대 8.2GW 해상풍력 발전단지와 그린수소 에너지섬 조성 등 재생에너지 생산과 분산에너지시스템을 구축해 글로벌 에너지신산업을 선도하겠습니다.
재생에너지를 100% 사용하는 전용 산단을 조성해 구글, 아마존 등 글로벌 IT 기업들이 몰려오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에너지공대를 초일류 대학으로 육성하고, 초강력 레이저연구시설, 차세대 그리드 반도체 센터,핵융합 실증로용 초전도 도체 시험설비를 구축해 세계적인 과학기술 중심지로 발돋움 하겠습니다.
문화예술관광산업을 융복합해 글로벌 관광벨트를 만들겠습니다. 남부권 광역관광개발 선도사업으로 반영된 해남 수상 공연장, 신안 추포도 음식 테마파크, 광양구례곡성 워케이션 조성사업을 착실히 추진하고, 사업규모를 3조원 이상으로 확대하겠습니다.
세계자연문화유산인 전남의 갯벌은 국립갯벌습지정원을 조성해 세계적 관광자원으로 만들겠습니다.
도민의 역량과 의지를 하나로 모아 ‘순천만 국제정원박람회’와 ‘전국체전’, ‘국제 수묵비엔날레’를 성공적으로 치러내고, ‘전남 방문의 해’를 성황리에 마쳐 ‘전남 관광 1억명, 해외 관광객 300만명 시대’를 활짝 열겠습니다.
전남 농축수산물을 미래 생명산업으로 육성하겠습니다.첨단 농산업 융복합지구, 김 산업 혁신클러스터, 친환경 수출 물류 플랫폼 등 농어업 대전환을 통해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키우고, 스마트 청년농어업인 1만명을 육성해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도 마련하겠습니다.
남도음식진흥원을 설립하고, 해외온라인 쇼핑몰 남도장터US 등 온오프라인 판매망 확대로 농수산식품 수출 10억불 시대를 열겠습니다.

둘째, 전남이 대한민국 균형발전의 중심이 되겠습니다.
‘신해양문화관광친환경 수도 전남’을 건설하겠습니다.전북제주와의 초광역 해상풍력 산업벨트, 경남과의 우주산업벨트, 부산경남과의 탄성소재벨트 등 남해안을 미래신산업 중심축으로 만들겠습니다.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어줄 새로운 성장거점을 육성하겠습니다.농협중앙회 등 우리 도의 비교우위 자원과 연계된 공공기관을 유치해 지방시대를 선도하겠습니다.
전남 사랑애(愛) 서포터즈 100만명을 육성하고, ‘전남형 균형발전 300 프로젝트’를 새롭게 추진해 지역의 성장동력을 만들겠습니다.
내년 7월에 개청하는 동부권 통합청사는 4개 실국 체제로 확대하고문화소통휴식의 열린공간으로 조성하겠습니다.
국가 대동맥인 광역 SOC를 확충하겠습니다.전라선 고속철도는 예타면제 사업으로 조기 추진하고 경전선은 도민의 뜻을 반영해 조속히 완공하겠습니다.
광주~영암 초고속도로, 광주~고흥 고속도로는 국가계획에 반영시키겠습니다.
압해~화원, 화태~백야, 여수~남해 해저터널 등다도해 선샤인웨이 해양관광도로는 차질없이 완성하겠습니다.

셋째, 따뜻한 행복공동체 전남을 만들겠습니다.
청년의 꿈과 희망을 응원하고 돕겠습니다.호남 청년 아카데미 운영과 권역별 대규모 청년문화센터를 건립하고 청년문화복지카드는 지원 연령을 확대하겠습니다.
도민들에게 힘이 되는 행복시책을 늘려가겠습니다.우리동네 복지기동대 지원대상을 대폭 확대하고, 찾아가는 보건복지팀과 민간의 연계를 강화해 복지사각지대 위기가구를 선제적으로 발굴해 지원하겠습니다.
어르신들께 맞춤형 일자리 제공과 함께 홀로사시는 어르신 등에게는 난방비 20만원을 드리고, 장애인분들을 위한 여행상품도 지원하겠습니다.
국립의과대학을 반드시 유치해 도민의 30년 염원을 이루고,지역공공의료 사령탑으로 만들겠습니다.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안정적인 경영활동을 돕겠습니다. 고금리로 어려운 중소기업을 위한 1천억원 규모의 특별융자상품을 마련하고 융자금에 대한 이자를 지원하겠습니다.
소상공인을 위한 정책자금을 운용하고 이자와 보증 수수료를 지원해 어려움을 덜어 드리겠습니다.
예년에 준하는 규모의 지역사랑상품권을 발행해 지역경제에 활력이 돌도록 하겠습니다.
급격한 유가전기료 상승으로 힘든 농어업인을 지원하겠습니다. 우리 도가 전국 최초로 시행한 농어업인 면세유 구입비용 지원 기간을 2개월 더 연장하고, 농어업용 전기요금 인상차액의 50%를 지원하겠습니다.
가축재해보험 가입비는 가입 대상과 지원규모를 확대하겠습니다.
유례없는 가뭄으로 식수부족 등 어려움을 겪는 지역에 해수담수화 선박 투입 등 가용자원을 총 동원하고,광역상수도 및 농업용수 확보 등 실질적 대책을 마련하겠습니다.

사랑하는 도민 여러분! 언론인 여러분!
어려운 대내외 여건속에도 한결같은 지지와 성원을 보내주신 도민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미래는 현재 우리가 무엇을 하는가에 달려있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대전환 시대, 세계로 우뚝서는 ‘위대한 전남’은 지금부터 우리가 어떻게 하느냐가 중요합니다.
계묘년 새해 ‘세계로 웅비하는 대도약 전남 행복시대’를 도민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가겠습니다.도민 여러분께서 힘을 모아주십시오.
얼마 남지 않은 임인년(壬寅年) 한 해, 보람 있게 마무리하시고,계묘년(癸卯年) 새해에도 건강하시고 소망하시는 일 모두 이루시길 바랍니다.감사합니다.

2022년 12월 27일
전라남도지사 김 영 록
  • 콘텐츠 관리부서 총무과 (061-286-2001)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