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위기·가뭄 등으로 어려운 도민을 위한 전라남도 긴급 민생대책

작성자 총무과 작성일 2023-02-23
  • 경제위기?가뭄 등으로 어려운 도민을 위한 전라남도 긴급민생대책.hwpx 다운로드 278KB 다운로드
사랑하는 도민 여러분 !

매서운 한파가 연일 계속되고 있습니다.특히, 올해 겨울은 봄부터 계속된 고물가와 경기침체, 가뭄 등으로 그 어느 해 겨울보다도 춥게 느껴집니다.

언제 끝날지 알 수 없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계속된 금리인상 등으로 인한 세계적인 경기침체는지역경제에도 많은 어려움을 주고 있습니다.
대폭 오른 전기요금과 유가는고물가고금리고환율 등 3고(高)로 힘겨운 농어업인의 시름을 더 깊게 만들고 있습니다.
난방비가 치솟으며 홀로 사는 어르신 등 어려운 분들의 겨울나기가 힘들어지고, 유례없는 가뭄으로 섬 지역 주민들께서 큰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도는 지난 3월과 7월에 이어 세 번째로 경제위기와 가뭄 등으로 어려운 도민분들을 위한 긴급 민생대책을 마련했습니다. 예비비 등 총 882억원의 예산을 긴급 투입해 차질없이 지원하겠습니다.

먼저, 전기요금과 유가 폭등으로 어려운 농어업인분들께는
① 전국 지자체에서는 처음으로, 10월부터 12월까지 3개월간의 농사용 전기요금 인상 차액의 50%인 84억원을 지원해 농어가의 경영부담을 덜어드리겠습니다.
② 지난 10월까지 지원했던 농어업용 면세유 구입비용 지원은 올해 12월까지 2개월을 더 연장해 252억원을 지원하겠습니다.
③ 농사용 전기요금과 면세유 구입비용 지원에 대한 내년도 정부차원의 추가 대책을 강력 건의하고, 우리 도에서도 함께 검토토록 하겠습니다.

둘째, 고금리 등 3고(高)와 경기침체로 힘든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분들께는
① 고금리로 인한 대출이자 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해 1천억원 규모의 특별자금을 마련해 기업당 2억원 내 융자금에 대한 연 4% 이자 경감에 80억원을 지원하겠습니다.
② 소상공인 정책자금에 대해 최대 2.5%의 이자 경감 등 99억원을 지원하겠습니다.
③ 소상공인별로 최대 50만원 이내의 디지털 기기 구입에 10억원을 지원해영세 소상공인분들의 디지털 전환을 돕겠습니다.
④ 1조원 규모의 지역사랑상품권을 발행하고 상품권 할인율 지원에 105억원을 투입해지역 내 소비촉진과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 힘쓰겠습니다.

셋째, 홀로 사시는 어르신들과 18세 미만의 아이들이 있는 한부모가정에는내년 1월부터 2월까지 가구당 20만원의 난방비 111억원을 지원해 따뜻한 겨울나기를 돕겠습니다.

넷째, 내년 1월까지 읍면동과 우리동네 복지기동대 합동 실태조사로동절기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계신 위기가구를 집중 발굴해난방시설 수리, 노후주택 개선 등 맞춤형 서비스를 신속히 제공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계속되는 가뭄 극복을 위해
① 식수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규모 섬 10곳에 50억원을 지원해 개소당 5억원 규모의 해수담수화 시설 설치로 식수문제를 해결하겠습니다.
② 단독주택에 거주하시는 도민분들께 물 절약 절수기기(샤워기헤드, 양변기절수기) 보급에 7억원을 지원해 도민들과 함께 물 절약 생활화를 실천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우리에게는 그간 수많은 어려움을 이겨내 온 저력이 있습니다.도민 모두가 힘을 합한다면 이 위기를 잘 극복할 수 있습니다.
어렵고 힘든 시기 따뜻한 사랑과 함께하는 공동체 정신이 필요합니다.도민 여러분께 힘이 되는 따뜻한 행복공동체 전남을 만들겠습니다.
하루속히 기업과 가계에 활력이 넘쳐나기를 바라며, 계묘년 새해에는 도민 여러분의 가정에 늘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2. 12. 27.

전라남도지사 김영록
  • 콘텐츠 관리부서 총무과 (061-286-2001)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