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디자인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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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디자인단
국민디자인단의 개념
공무원+디자이너+정책수요자가 함께 우리의 생활속에서 불편하거나 개선해야 할 점을 찾아 서비스디자인 기법을 통해 창의적으로 정책을 디자인하는 활동
서비스 디자인
공공서비스를 구상ㆍ전달하는 과정 전반에 디자인을 활용
수요자의 경험을 향상시키고 행동변화를 유도해 수요자 중심으로 서비스를 혁신하는 방법
국민디자인단 운영
- 방법 : 과제별로 정책수요자(전문가, 일반국민), 서비스디자이너, 담당공무원이 국민디자인단을 구성 (8~15명)하고, 운영계획에 따라 국민수요의 관찰ㆍ분석 및 정책개발 등 실시
서비스디자이너 : 서비스디자인 방법을 통해 과제수행을 총괄적으로 기획ㆍ운영
국 민 : 해당분야 지식 제공, 수요자 입장의 관점 및 아이디어 제시
- 주요활동 : 도민관찰, 인터뷰, 애로사항 파악 등을 통한 개선방안 도출, 아이디어 개발ㆍ구체화, 검증 후 정책반영
- 국민디자인단의 주요 프로세스 설명
- 국민디자인단
이해하기국민디자인단,
어떻게 이끌어 갈까? - 국민니즈
발견하기우리가 몰랐던 국민들의 숨겨진 니즈를 찾아볼까?
- 진짜문제
정의하기집중해서 해결해야 할 진짜문제는 무엇일까?
- 아이디어
발전하기문제해결을 위한 아이디어를 만들까?
- 실행전략
전달하기아이디어를 점검하고 실행전략을 짜볼까?
발견하기 : 다양한 관계자와의 인터뷰나 서비스 직접체험 등을 통해 문제점을 수집하고 숨겨진 욕구를 발견
정의하기 : 가상의 인물(대표 수요자)을 설정하고 서비스 이용과정 시각화 등을 통해 핵심문제 도출 및 정책목표 설정
발전하기 : 브레인스토밍 및 아이디어 시각화 등으로 목표 달성을 위한 다양한 해결안 구상 및 최종 콘셉트 확정
전달하기 : 최종 아이디어의 시나리오 구성 또는 시범 서비스 제공 등을 통해 해결안이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실행계획 수립
- 국민디자인단
- 실적 : 국민생활에서 체감도가 높은 분야를 중심으로 중앙ㆍ지자체별로 「국민디자인단」 발굴ㆍ추진
2018년도 국민디자인단 추진일정
과제발굴(5월), 디자인단 구성?운영(7~10월), 국민디자인단 우수과제 공모 참여(10월, 행안부), 성과 정책반영 검토(11월)
2018년도 전라남도 국민디자인단 운영
- 사 업 명 : 농어촌 범죄예방 환경디자인 사업
- 사업대상 : 고흥 원동남계길, 화순 남산공원
- 사업내용 : 주민과 함께 범죄 및 사고예방 환경디자인 개발 및 구현
(고흥) 학교가는 안전골목길 조성사업
(화순) 달빛안심 문화공간 꽃숲 화순남산공원
국민디자인단 주요 활동 모습(주민 의견수렴, 인터뷰, 현장확인)
- 콘텐츠 관리부서 총무과(061-286-3326)
- 최근업데이트2018-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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